본문 바로가기
Tip/일상속 알아두면 좋은 팁

님으로 시작하는 단어가 있을까?

by 퐁블 2023. 4. 5.
반응형

안녕하세요, 퐁블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알아볼 주제는 "님으로 시작하는 단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저는 "님"이라고 했을 때 선뜻 떠오르는 게 없는데,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오늘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님으로 시작하는 단어들

님이 맨 앞으로 오는 단어들은 평소에 잘 쓰지 않아 처음 들어보는 단어들이 많이 있는 거 같은데요.

그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단어가 저는 "님프"였어요~ 님프가 뭘까요?

 

님프

님프는 명사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름다운 요정이라고 하네요. 물이나 산야, 수목과 같은 자연물에 깃들여 있는 요정이라니 이름은 낯설지만 친근한 거 같습니다. 

물의 요정은 오케아니데스, 수목의 요정은 드리아데스, 산야의 요정은 오레아데스 라고 한다고 표준국어대사전에 나오는 거 보면 요정을 통틀어 님프라고 하는 건가 싶기도 합니다.


님루드

님루드도 역시 명사로, 이라크 북부 니네베 남부 지역에 위치한 고대 아시리아 왕조의 유적지로, 수호하는 암소상, 사자상, 날개 달린 인면 수신상 등이 많은 궁전이 있으며, 부조와 설형 문자로 장식된 벽면이 특징이다. 이 지역에서는 이집트와 페니키아 문화의 영향을 받은 왕좌, 가구, 장신구 등이 수많이 출토되었다.

 


 

님의 침묵

한용운의 시로 1926년에 출판된 용운의 시집인 '용운의 시집'에는 총 90편의 시가 수록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님의 침묵', '최초의 임', '잠 없는 꿈', '당신을 보았습니다' 등 대표적인 시들이 수록되어 있다. 이 시집은 대부분 불교적인 비유와 고도의 상징적 수법으로 쓰인 서정시로, 당시 일제에 대한 저항의식과 애족의 정신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님포마니아
nymphomania

의학용어로 ‘여자 색정증’의 전 용어라고 하네요

 


 

님비
Not in my back yard

이기적인 행동을 의미하는 단어로, 다른 사람이나 집단의 이익에는 부합하지만, 자신이 속한 지역이 이익을 얻지 못하게 되는 상황을 우려해 반대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님비현상이라고도 하는데요. 쓰레기소각장이나, 화장장 같이 공적으로는 필요한 곳이지만, 우리 동네에는 안된다고 저항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Not in my back yard` 단어의 앞 철자를 따와서 만든 거라고 하네요.

 


 


그 외에도 "님" 단독으로 쓰이는 말인데, 뜻은 다른 단어들이 있는데요.
프랑스 남부에 있는 도시 이름을 님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실을 세는 단위를 님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사람을 높여 부르는 높임말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다른 의미도 있다고 하니 새로운 거 같습니다.

 

오늘은 님으로 시작하는 단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저는 글 쓰려고 찾아보면서 재미있었던 거 같네요.  다음에 또 다른 이야기로 만나요~

반응형